성운의 종류
은하수 은하에서 관측되는 모든 성운은 성간물질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즉, 별들 사이의 기체는 거의 항상 우주의 먼지 고체 입자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그 외관은 관측된 재료의 온도와 밀도뿐만 아니라 관측자에 대해 재료가 어떻게 공간적으로 위치하고 있는지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집니다. 그러나 이들의 화학 조성은 상당히 균일하여 구성 원자의 약 90%가 수소이고 나머지 대부분은 헬륨이며 산소, 탄소, 네온, 질소, 기타 원소들이 함께 1,000개당 약 2개의 원자를 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주의 일반적인 구성에 해당합니다.
성운은 외형을 바탕으로 어두운 성운과 밝은 성운 두 개의 큰 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두운 성운은 하늘에 불규칙하게 생긴 검은 반점처럼 나타나 그 너머 별빛을 지웁니다. 밝은 성운은 희미하게 빛나는 표면으로 나타납니다. 그것들은 자신의 빛을 발하거나 근처의 별빛을 반사합니다.
어두운 성운은 매우 조밀하고 차가운 분자 구름으로 성간 물질의 약 절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밀도는 1 입방 센티미터 당 수백만에서 수백만(또는 그 이상)의 수소 분자입니다. 이 구름들은 그 일부 부분의 중력 붕괴에 의해 새로운 별이 형성되는 곳입니다. 나머지 가스 대부분은 확산 성간 매질 안에 있어 밀도가 매우 낮음(입방㎝당 약 0.1 수소원자) 때문에 비교적 눈에 띄지 않지만 중성 수소의 21㎝선 방사로 검출할 수 있습니다.
밝은 성운은 확산 성간 매질 내 가스의 비교적 밀집한 구름입니다.
그들은 몇 개의 서브클래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반사 성운, (2) H II 영역, (3) 확산 이온화 가스, (4) 행성 성운, (5) 초신성 잔해.
반사 성운은 그 구성 먼지 입자에서 가까운 별빛을 반사합니다. 반사 성운의 기체는 차갑고 가까운 광원이 없다면 그러한 물체는 어두운 성운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H II 영역은 인접한 핫 스타에 의해 수소 이온화(정의 H+이온과 자유 전자로 분리)된 구름입니다. 이 별은 수소를 이온화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방사선을 생성하기 위해 은하계에서 가장 거대하고 가장 뜨거운 항성인 O형 또는 B형이어야 합니다.
확산 전리가스는 성운 사이에 매우 넓게 분포하고 있어 은하의 주요 구성요소입니다. 모든 방향에서 검출 가능한 양의 수소, 질소 및 황 이온(H+, N+, 및 S+)의 적은 방출로 관찰됩니다. 이러한 방출은 대체로 부피의 극히 일부를 차지하는 훨씬 더 장관인 HI 영역, 행성상 성운, 초신성 잔해보다 훨씬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행성상 성운은 죽음에 이르렀지만 초신성이 될 정도로 거대하지 않은 별, 즉 붉은 거대한 별에서 방출됩니다. 즉 초신성 폭발보다 더 폭력적이지 않은 사건에서 붉은 거인이 외피를 벗겨내고 초당 수십 km의 속도로 팽창하고 있는 물질 껍데기에 둘러싸인 매우 뜨거운 별이 됐다는 것입니다. 행성상 성운은 보통 비교적 높은 표면 휘도가 약간 둥근 물체로 나타납니다. 그 이름들은 행성과 표면적으로 비슷한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즉, 다른 유형의 성운의 혼돈된 형태와 비교하여 망원경으로 보았을 때의 규칙적인 외관입니다.
초신성 잔해는 비교적 최근의 대규모 별 폭발로부터 초속 수백 킬로미터, 심지어 수천 킬로미터의 속도로 팽창하는 가스 구름입니다. 초신성 잔해가 수천 년 미만일 경우 성운 내 가스는 대부분 폭발한 별에 의해 방출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성운은 주로 오래된 물체의 팽창하는 잔해에 의해 쓸린 성간 가스로 구성됩니다.